본문 바로가기

아이와 함께 하는 삶

태교, 엄마 아빠의 몸과 마음 챙기기

반응형
안녕하세요,

태교에서 무엇보다 중요한 건 엄마, 아빠의 몸과 마음 챙기기입니다.

우리 아이의 지능을 결정하는 데에 있어 유전자의 역할이 반, 어머니 뱃속 환경이 반을 차지한다는 이야기 들어 보신 적 있으신가요? 아이가 엄마 뱃속에 있을 땐 엄마 신체의 일부이고, 이때 엄마의 마음이 아이에게 엄청난 영향을 주는 건 어쩌면 당연한 것입니다.

뱃속 태아에게 좋은 영향을 주기 위해서 엄마, 아빠가 무엇을 하면 좋은지에 대해서는 명확히 알려진 바는 없는 걸로 보입니다. 하지만 우리 대부분은 막연히 알고 있는 것들이 몇 가지가 있기는 합니다. 아이를 가진 엄마, 아빠는 뱃속 아이에게 좋은 영향을 주기 위해서 항상 마음을 바르게 하고 언행에 신경 쓴다는 것입니다.

아직 태어나지도 않은 아이를 위해 아기 방을 꾸며 주겠다고 이런저런 살 것들 장만하느라 정신없이 하루하루 보내지 마세요. 엄마, 아빠의 몸과 마음 건강에 좀 더 집중하는 것이 아이를 위해 훨씬 좋습니다.

그렇다면 아이를 임신한 기간 동안 어떻게 몸과 마음을 잘 챙길 수 있을까요?

사진출처 Pixabay

다른 사람의 말이나 행동에 너무 신경 쓰지 마세요.

누군가를 미워하는 마음을 가지지 마세요.

좋은 음악과 좋은 책을 가까이하세요.

좋은 음식을 가려서 먹으세요.


◇다른 사람의 말이나 행동에 너무 신경 쓰지 마세요.

하루에도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게 되고, 또 이런저런 말들을 듣게 됩니다. 사람들 속에서 살아가는 사회적 동물이기에 사람들로부터 스트레스를 받게 되는 건 당연한 일이라 생각합니다.

오늘도 나를 기분 나쁘게 하는 누군가가 나타납니다. 그들 중 대부분은 상대방이 어떻게 느낄지, 어떻게 생각할지를 전혀 생각하지 않고 말하고 행동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괜히 그들의 말 한마디 한마디에 다 감정적으로 대응하려 하다 보면 나만 손해입니다. 

그들의 생각 없는 말에 절대 귀 기울이지 마세요. 신경 끄는 것이 나를 위해 좋습니다.

다른 사람에게 집중하고 신경 쓰는 그 시간을 나를 돌보는데 쓰기로 마음을 바꿔 먹으세요.

◇누군가를 미워하는 마음을 가지지 마세요.

누군가를 미워하는 마음이 과연 나의 정신건강에 조금이라도 도움이나 될까요? 네, 전혀 아닙니다. 너무 잘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이 미워하는 사람 하나쯤은 마음에 두고 사는 듯합니다. 그러니 누군가를 미워하는 나를 너무 탓하지는 마세요. 이 또한 자연스러운 일이다라고 생각하세요.

미워하는 마음은 대부분 상대가 나의 기대치에 닿지 않아서 생기는 듯합니다. 하지만 사람을 바꿀 수는 없습니다. 나의 기대에 상대를 맞추려고 하지 말고 그냥 있는 그대로의 상대를 인정하고 넘어가야 합니다. 

◇좋은 음악과 좋은 책을 가까이하세요.

기분 좋아지는 좋은 음악을 듣고 있으면 심장 박동수가 줄어들고, 혈압이 낮아지고,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르티솔 수치 또한 감소된다고 합니다. 우리 몸이 좋은 이야기를 듣고 좋은 음악을 듣고 좋은 마음이 들 때 바로 우리 몸이 건강한 상태로 돌아가는 것입니다. 

태교를 위해 특정한 장르 음악을 들어야 하는 것은 아니라고 봅니다. 사람마다 자신만의 음악적 취향을 가지고 있기에 본인이 마음이 편안해지는 음악 리스트롤 만들어 반복해 들으면 좋습니다. 되도록 하루에 30분이라도 일정 시간을 만들어 다른 사람에게 방해받지 않고 음악을 온전히 즐긴다면 더욱 좋습니다.

기분 좋아지게 하는 음악과 마찬가지로, 읽으면 기분 좋아지는 긍정의 기운을 담은 책을 가까이하면 좋습니다. 책을 읽으며 마음이 편안해지고 좋은 상상을 하게 만드는 그런 책 말입니다.

언제라도 나를 기분 좋게 만들어 줄 스토리가 담긴 음악, 책을 찾았다면 아주 큰 행운입니다. 내가 고른 이 좋은 음악과 책을 반복해서 듣고 읽으면 되는 것입니다. 굳이 아빠가 엄마의 배를 쓰다듬으며 아이에게 읽어주는 동화책만이 태교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좋은 음식을 가려서 먹으세요.

뱃속 아기는 온전히 엄마로부터 영양분을 공급받습니다. 하나의 세포에서 2개가 되고, 4개가 되고, 8개가 되고, 16개가 되고, 32개가 되고, 엄청난 세포 분열을 통해 아기의 신체 부위 하나둘씩 만들어가는 아주 위대한 과정이 엄마 뱃속에서 이루어집니다.

뱃속 아기의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위해서 건강한 음식을 섭취하는 것은 아주 중요합니다. 과일과 채소, 곡물류, 단백질, 유제품의 5가지 식품군 모두를 매일 일정하게 섭취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과자나 패스트푸드 음식의 경우 대게 설탕이나 지방 함량이 너무 높아서 임산부의 체중 증가를 촉진하니 최대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임신 당뇨나 고혈압을 피하기 위해서라도 반드시 조심해야 합니다. 임신 중에 발생하는 산모의 질환들은 임산부와 태아 모두에게 위험하기 때문입니다.

소중하게 생긴 생명을 건강하게 지켜 내야 할 책임이 엄마에겐 있습니다. 금주, 금연, 카페인 제한도 꼭! 지켜주세요.


 

엄마 아빠가 하루하루 편안하다면 우리 아이 또한 뱃속에서 편안하고 행복해질 수 있습니다. 오늘 하루도 누구보다 마음을 편안히 가지고, 세상의 어떤 자극에도 흔들리지 않도록 마음의 중심을 잘 잡고 서보는 연습을 해보세요.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