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이와 함께 하는 삶

말이 늦은 아이 언어 자극

반응형
안녕하세요,

말이 늦은 아이 , 언어 발달이 늦은 아이 언어 자극

어른에게도 아이에게도 언어는 자기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표현하는 가장 중요한 수단입니다.

0세 ~ 6세 까지의 아이들에게 신체, 언어, 정서, 인지 발달은 한꺼번에 이루어 집니다. 하루 하루가 다르다는 말 그대로 매우 빠르게 성장해 나갑니다. 어느것 하나 발달 과정에서 중요하지 않은 것은 없습니다. 0세 ~ 6세 이 시기, 부모들이 가장 책임을 느끼고 때로는 스트레스를 받는 부분이 바로 아이의 언어 발달일 것입니다.

보통은 또래 친구들 보다 1년 이상 말이 늦어지면 언어 발달에 문제가 있다고 판단하게 됩니다. 또래보다 느린듯한 아이를 보면 부모들은 괜한 불안감을 느끼고 병원이나 전문 상담실을 방문해서 아이의 언어 발달 정도를 검사하는 경우들도 많아 졌습니다.

우리 아이의 정상적인 언어 발달을 위해 가정에서 부모가 어떻게 도움을 줄 수 있는지 그리고 주의 해야 하는 부분은 무엇인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언어 발달이 늦어지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1. 아이의 말이 늦어지는 경우 그 부모도 말이 늦었던 경우가 많습니다. 유전적인 원인인 것입니다. 이런 상황이라면 너무 걱정하지 말고 좀더 시간을 두고 기다려 보는 것이 좋습니다. 대부분은 큰 문제없이 늦게라도 말문이 트여 어느 순간 또래 친구들과 같은 수준의 언어를 구사할 수 있게 됩니다.

2. 언어적 자극을 충분히 주지 않은 경우 말이 늦는 경우가 많습니다. 환경적인 이유인 것입니다. 엄마나 아빠 모두 말수가 너무 적어서 아이와 언어적인 상호작용이 부족한경우, 또는 아이를 과잉보호하여 아이가 말로 표현할 기회를 주지 않고 부모가 미리미리 뭐든 알아서 해주는 경우가 그렇습니다.

바로 이 두번째 원인인 환경적인 이유로 아이의 말이 늦는 경우, 가정에서 엄마 아빠가  일상생활에서 조금만 노력한다면 아이 언어 발달을 정상 촉진 시킬 수 있습니다.

◈아이는 매일매일 부모의 언어 자극 속에서 성장합니다.

부모의 말은 아이의 언어 발달을 위해 그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아이를 집중해서 관찰하다보면 아이의 생각을 이해하게 되고 그런 아이의 마음을 부모가 말로 표현해 줄 수 있습니다. 이런 부모의 자극이 선행 되어야 우리 아이는 말하는 법, 말로 감정을 표현하고 원하는것을 말로 표현하는 법을 배울 수 있게 됩니다.

  • 간단히 시작합니다. 아이가 한단어로 말하는 수준이라면 부모는 두 단어로 말합니다. 두 단어 수준으로 말하는 아이에게는 부모가 3~4 단어를 이용해 간단한 문장을 말해주는 식으로 말입니다.

"우유" 라고 아이가 말하면 "우유 먹고싶어?" , " 우유 달라고?" 와 같이 말해줍니다.

"자동차 책" 이라고 아이가 말한다면 " 자동차 책 찾아 줄까?" " 자동차 책이 읽고 싶구나?" 와 같이 말입니다.

  • 아이가 혹시 잘못된 언어를 구사하는 경우 그냥 넘기지 말고 부모가 바로잡아 말해 줍니다.

아이의 말을 중간에 끊고 틀린 표현을 바른 표현으로 " 다시 말해봐!" 와 같은 말을 하라는 것이 아닙니다. 아이가 "빠방이 탈래."라고 말할때 , 부모는 " 그래, 빠방이 타자." 라고 말하지 않고 " 그래, 우리 자동차 타러 가자." 라고 말해 주어야 합니다. 그래야 올바른 단어가 아이 머릿속에 함께 저장되고 다음엔 그 단어를 사용하여 표현할 수 있게 됩니다.

  • 아이가 끝까지 문장을 완성할 수 있도록 기회를 주고 기다려 줍니다.

아이의 말이 서툴고 느리다고 아이의 말을 끊고 부모가 대신 말해 준다거나, 아이의 말 중간중간에 틀린 부분을 고쳐주는 행동은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부모의 끝없는 지적은 아이의 기분을 상하게 하고 또한 말하는 것을 두려워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아이에게는 매일매일 직접 수많은 문장을 생각하고 말해 보는 기회와 연습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그 기회를 뺏지 말고 아이에게 충분한 시간을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어느 순간 폭발적으로 말문이 트이게 될 것입니다.

  • 아이가 TV나 컴퓨터, 스마트폰 같은 미디어 기기를 사용하는 시간을 제한해야 합니다.

아이가 하루 종일 집에 머무르고, 혼자 놀면서 미디어 기기 사용으로 시간을 보내고 있다면 서둘러 미디어 기기 사용을 차단해야 합니다.

언어 습득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듣고 말하는 양방향의 소통입니다. 엄마 아빠가 귀찮다는 이유로, 스마트 기기들을 이용해 동요를 들려주거나, 동화책을 읽어 주는 경우들이 많은데 이경우 아이가 제대로 언어를 습득할 거라는 기대는 버리는 것이 좋습니다.

요즘은 교육용으로 만들어진 좋은 프로그램이 많은건 사실입니다. 하지만 엄마 아빠와 눈을 마주하고 서로 말을 주고 받고, 서로의 표정과 몸짓을 살피며 언어를 배우는 것 만큼 효과적인 프로그램은 있을 수 없습니다.

2023.09.19 - [아이와 함께 하는 삶] - 스마트폰에 빠져 지내는 아이들

 

스마트폰에 빠져 지내는 아이들

안녕하세요, 스마트폰에 빠져 지내는 아이들, 스마트폰은 이제 개인 필수품이 된 지 오래고, 많은 편리한 이점의 이면에 많은 문제들이 생겨난 것도 사실입니다. 스마트폰을 처음 이용하는 나이

attitude1.tistory.com

 


우리 아이들의 성장 과정을 살펴보면, 모두 일정한 순서와 단계를 거치면서 그 나이에 맞는 수준으로 성장하고 발전해 나갑니다. 우리 아이는 현재 어느 정도 수준의 언어를 구사하는지 정확하게 발달 단계를 이해한 후 우리 아이의 성장을 이끌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들의 언어 발달 단계>

말문이 트이기 시작하는것은 보통 만 1세 전후 

엄마 아빠의 말을 어느정도는 이해하고 두 단어 이상을 사용하는 것은 만 2세

세 개 이상의 단어를 사용해 문장을 구성할 수 있는 것은 만 3세

어른이 말하는 수준의 언어 표현이 가능하게 되는 것은 만 5세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