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이와 함께 하는 삶

영어 유치원 선택 시 체크 사항 7가지 정리

반응형
안녕하세요,

우리 아이 영어 유치원에 보내보는 게 어떨까?라고 막연히 고민하시는 분들 정말 많으십니다. 최근에 주변을 둘러보면, 일반 유치원들이 많이 사라지고 영어 유치원(어학원)들이 대신 그 자리를 채워가고 있습니다. 그만큼 영어 유치원에 대한 수요도 공급도 늘어나고 있는 추세라고 봅니다.

그런데 막상 영어 유치원에 전화해서 또는 상담을 가서 어떤 사항들을 확인하시는 게 좋을지 막막하신 분들께 큰 도움이 되실 영어 유치원 선택 시 체크사항 7가지 정리해 드립니다.

 1. 위치

 2. 시설 및 주변 환경

 3. 비용

 4. 학습 진도 및 숙제 양

 5. 방과 후 수업 

 6. 학급 정원 및 남학생, 여학생 비율

7. 선생님

이 외에도 부모로써, 우리 아이를 위한 다른 선택 기준들이 있으실 텐데요 이 7가지 사항은 아주 중요한 핵심사항이라고 보시면 좋겠습니다. 영어 유치원은 많고 여기 아니면 다른 데로 옮기면 되지라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계시지만 아이의 적응 과정이 그리 쉬운 과정이 아닙니다.

신중하게 판단하셔서 최선의 선택을 하시면 유치원을 다니는 1~3년이라는 시간이 아이에게도 부모에게도 아주 행복한 시간이 되겠지요!

자 그럼 짚어드린 사항들을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위치:  가까운 곳이 좋습니다.

1~3년 이라는 긴 시간 영어 유치원 생활을 하게 될 텐데요, 아무리 유명하고 큰 영어 유치원이라 하더라도 매일 셔틀을 이용하는 시간이 30분을 넘어가게 된다면 어떨까요?

셔틀을 이용할 수 있는 상황이라면 그래도 낫지만 아이를 키우다 보면 셔틀 시간을 매번 맞추기도 쉽지는 않습니다. 만약 셔틀을 이용 못하는 날엔, 직접 라이딩을 하셔야 합니다. 

2. 시설 및 주변 환경: 반드시 교실, 화장실, 강당 등 공용 공간 시설을 직접 둘러보시고, 원 주변 환경도 확인하세요.

단독 건물의 영어 유치원이라면 아무래도 시설이나 환경이 좋습니다. 하지만 상가 건물의 일부를 영어 유치원으로 운영하는 곳도 많은데요, 이런 경우 셔틀에서 내려 엘리베이터를 이용하여 영어 유치원까지 들어가는 공간들이 안전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아이가 공부하는 교실 공간은 충분히 넓은지, 책상은 넓직한지, 밖이 보이는 창문은 있는지 교실 분위기를 살펴보세요.

 3. 비용: 영어 유치원의 기본 교육비 만을 고려하면 된다고 생각하시는 분이 많으신데, 실제 아래와 같이 부가적으로 드는 비용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사항은 영어 유치원을 결정하시기 전 엄마, 아빠가 원만히 상의하셔서 예산 계획을 세우시기 바랍니다.

 - 월 기본 교육비

 - 월/분기/년 단위 교재비

 - 셔틀 이용비

 - 방과후 수업비

 - 점심 및 오전/오후 간식 비

 - 원복 (동절기/하절기) 및 체육복(동절기/하절기) 비

 - 입학비

2023년 현재 서울의 영어 유치원들의 경우 기본 교육비가 보통 백만원대 부터 (150) ~200 만원 정도 일 텐데요, 막상 교육비 외의 것들까지 고려한다면 월 예산을 좀 더 높게 잡으셔야 할 겁니다.

4. 학습 진도 및 숙제 양:영어 유치원마다 선택하는 교재도 진도의 속도도 정말 다양할 겁니다. 보통 상담을 가게 되면, 1년 동안 학습 진도를 어디까지 마무리할지의 계획이 잡혀 있는데, 이 부분이 우리 아이에게 적당할지, 과할지 확인해 보세요.

숙제도 매일 어느 정도의 양으로 이루어지는지도 확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 영어 유치원을 선택하시기 전에 적어도 3~4 곳에서 직접 상담받아보시는 것이 좋고, 상담받아보시면 차이를 서로 비교하기 편하실 겁니다.

 5. 방과 후 수업: 보통 영어 유치원 수업이 오후 2시 반에서 3시에 정규 수업 시간이 끝나는데요, 아이를 그 시각에 케어하기 힘든 경우나, 추가 학습의 목적으로 방과 후 수업을 듣는 경우가 많습니다.

방과 후 수업에 어떤 과목들이 있는지 확인하시고, 시간은 몇 시까지 마치는지, 비용도 함께 확인해 보세요.

6. 학급 정원 및 남학생, 여학생 비율: 영어 유치원에 따라서 임의로 남학생과 여학생의 비율을 조정하는 곳이 있고,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습니다. 막상 들어가서 보니 비율이 너무 한쪽으로 치우쳐서 아이가 적응하기 힘들어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결국 영어 유치원을 옮기는 일까지 발생하게 되는 것이지요.

 7. 선생님: 이 부분은 사실 영어 유치원에서 선택하신 사항을 믿고 따르는 수밖에 없습니다. 선생님의 경력이나 전공 또는 출신 지역들을 관리하시고 필요에 맞게 선발하시는 부분은 전 적으로 원의 책임이기 때문입니다.

어떤 선생님이 우리 아이 반을 맡게 될지는 부모의 선택이 아니고 영어 유치원의 방침에 따라 이루어지게 됩니다. 원에서 어떤 원칙을 가지고 선생님들을 뽑고 관리하고 계신지 정도만 확인하셔도 좋을 듯합니다.

 

 이상으로 영어 유치원 선택 시 체크사항 7가지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보통 영어 유치원 입학설명회 시즌이 되면 선착순으로 접수를 마감해 버려 상담의 기회조차 놓쳐 버렸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계신데, 결원이 발생하는 경우 수시로 상담을 받고 입학을 진행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궁금한 영어 유치원이 있다면, 반드시 직접 전화 하셔서 문의해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실제 영어 유치원 2학기 정도만 돼도, 유치원을 옮기거나 해외로 나가게 되는 경우 등 개인 사정들로 빠지는 아이들이 많습니다. 이때, 수시 상담을 받아 놓은 경우 우리 아이에게 학기 중이라도 입학의 기회가 주어지기도 합니다. 

무엇보다 우리 아이의 성향을 잘 파악하시고 우선순위를 정하신 뒤, 최선의 선택을 하시기 바랍니다.

영어 유치원은 알아보고 싶은데, 막막하고 어떻게 해야 할지 고민이신 분들께 많은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