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이와 함께 하는 삶

우리 아이 유치와 영구치

반응형
안녕하세요,

 

 

  • 유치와 영구치 이해하기
  • 이가 빠지는 시기 바른 양치법
  • 부정교합 치아 교정

유치와 영구치 이해하기

아이들 유치의 경우 빠르면 유치원 7세 때부터, 본격적으로는 초등학교 1학년 8세 전후로 아래, 위 앞니 8개부터 교체되기 시작합니다.

어금니와 송곳니의 경우 초등학교 3학년, 4학년 정도부터 교체가 시작되어 보통 초등학교 5학년 12세 정도가 되면 모든 영구치가 자리 잡게 됩니다.

아이들 유치의 경우 빠지게 되면 보통 3개월 ~ 4개월 후에 영구치가 올라오게 됩니다. 만약 3개월 ~ 4개월 후에도 영구치가 올라오지 않는 경우, 치과를 방문해서 X ray촬영을 통해 영구치 상황을 확인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바른 양치질과 치과 정기 검진은 유치가 나기 시작하는 영유아기 때부터 아주 중요합니다.

유치가 다 빠지고 새로운 영구치가 올라오는 초등학교 시기는 치아 관리에 좀 더 신경 써야 하는 시기입니다. 그리고 이 시기 아이들의 빠른 신체 성장과 더불어 턱의 발달도 함께 이루어지기 때문에 부모들이 특히 신경 써서 관리해 주어야 합니다.

영구치가 나고 턱이 성장하면서 부정 교합 발생 등을 확인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사진출처 Pixabay

 

영구치 중에서 가장 먼저 나오는 치아는 바로 영구치 어금니 (6세 구치)입니다. 가장 안쪽에 자리하는 어금니인데 보통 6세 ~7세 시기에 나오는 치아입니다. 평생 동안 가지고 있을 아주 중요한 치아입니다.

입 안의 가장 안쪽에 자리하기 때문에 음식물이 잘 끼게 되고 반면 칫솔질이 어려워 다른 치아보다 충치가 생기기 쉽습니다. 어금니들의 경우 씹는 면이 울퉁불통하여 음식물이 잘 끼이는 편입니다. 충치의 약 50% 정도는 이 어금니의 씹는 면에 생긴다고 하니 양치질에 더욱더 신경 써야 합니다.

이 영구치 어금니는 평생 씹는 역할을 해야 하는 아주 중요한 치아입니다. 바른 칫솔질 교육과 치과 정기 검진이 아주 중요합니다.

가끔 아이의 유치에 충치가 생겨도 이를 치료를 하지 않고 방치하는 경우들이 있습니다. 어차피 새로운 치아가 날 테니 괜찮다고 생각하는 부모들이 가끔 있는데 이는 잘못된 생각입니다. 유치가 썩으면 유치 아래에 자리 잡고 있는 영구치도 영향을 받습니다. 또한 입안에 존재하는 충치균으로 인해 다른 치아가 나는 데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바른 치아 관리 습관이 아주 중요합니다!

이가 빠지는 시기 바른 양치법

초등학교 시기에는 보통 아이들이 스스로 많은 것들을 해 나가기 시작하고 양치질도 식사 후 본인 스스로 양치질을 시작하게 됩니다. 

아이가 스스로 양치를 잘 마치 더라도 유치가 빠지고 새로운 영구치가 올라올 때는 치아가 올라올 공간이 부족해 치아가 겹치기 쉽고 치아 사이에 음식물이 끼이기 더 쉬워집니다. 자기 전 양치질의 경우 부모가 닦아 주거나 아이가 스스로 잘 닦게  확인해 주고 도와주는 것이 좋습니다.

입 안 쪽 어금니들의 경우 이 사이사이 틈새를 반드시 치실을 사용하여 관리해 주어야 충치가 발생하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부정교합 치아 교정

아이의 영구치가 하나하나씩 올라오고 자리 잡기 시작하면 아이 치열에 신경을 쓰게 됩니다.

부정교합이 생기는 이유는 유전적인 요인이 있다고는 하지만 아직까지 정확히 밝혀진 원인은 없다고 합니다.

하지만 만약 아이가 어려서부터 손가락을 자주 빠는 습관이 있다거나, 충치나 외상등의 원인으로 유치가 너무 일찍 빠지거나 또는 유치가 너무 늦게 빠져도 부정 교합이 생길 수 있습니다.

치열 교정은 보통 어금니까지 모두 나온 후 10세 ~ 12세 전후에 보통 시작 합니다. 혹시 아이의 부정교합이 의심되거나 걱정이 되시는 경우 치과를 방문하시어 조기에 상담을 받고 적절한 시기에 교정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영구치의 위 앞니 틈이 조금 벌어져 있거나 틀어진 것은 큰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옆니와 송곳니가 나오고 자리 잡으면서 자연스럽게 교정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그 틈이 벌어진 정도가 심하다고 생각되면 자연 교정이 안될 수 있으므로 치과를 방문해 진료를 받아 보는 것이 좋습니다.

 


우리 아이 치아 건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양치질을 자주 해 주는 것과 간식(단것)을 줄이는 것입니다.

우리 치아는 한번 충치가 생겨 상해 버리면 다시는 원래의 상태로 되돌릴 수 없습니다. 충치가 생기기 전 예방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그리고 정기적인 치과 검진으로 아이에게도 치아 관리의 중요성을 알려 주는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아이와 함께 하는 삶' 카테고리의 다른 글

대치동 초등 영어 학원 - 7세 고시  (57) 2023.11.02
신생아 태열 아토피성 피부염  (25) 2023.10.30
아이들 중이염  (6) 2023.10.18
아이 배변 훈련  (0) 2023.10.17
영어 유치원 1년 후기  (10) 2023.10.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