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이와 함께 하는 삶

아이 키 성장과 발달

반응형
안녕하세요,

 

친구들과 함께 찍은 단체 사진에서 우리 아이 키가 작다고 느껴지신다면 어떨까요?

놀이터에서 같이 뛰어노는데 같은 나이인데 유독 키가 큰 아이가 있으면 "우와, 키 크구나.. 좋겠다."라는 반응이 절로 나오게 되는데요.

아이가 커 가면서 부모들의 아이 키에 대한 고민이 깊어지는 건 확실한 거 같습니다.

우리 아이 보다 분명 작은 아이들도 수두룩 한데도 그건 별로 눈에 들어오지 않고 내 아이 보다 키가 더 큰 아이들만 보입니다.

1. 우리 아이 키 제대로 크고 있는지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2. 성장 주사, 키 크는 주사는 언제 필요한가요?

3. 키 크는데 가장 중요한 습관은 어떤 게 있을까요?

이번 포스팅은 [삐뽀삐뽀 119 소아과], 하정훈 지음, 유니책방, 2017에서 아이 성장과 발달 편을 참고하여 내용을 같이 정리해 보았습니다.

사진출처 Pixabay


1. 우리 아이 키 제대로 크고 있는지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아이가 태어나고 정기적으로 영유아 건강검진을 받게 됩니다. 물론 영유아 검신 시, 아이 인지 발달 정도를 비롯한 시력, 청력, 운동 능력 등을 확인하게 되는데, 아무래도 부모의 가장 관심 항목은 키, 몸무게입니다.

의학적으로 키가 작다고 하는 것은 같은 개월수, 같은 성별의 아이들과 비교했을 때 100명 중 작은 쪽에서 세 번째도 안 될 때를 말합니다.

그리고 세 살이 넘은 아이가 1년에 키가 4cm 도 자라지 않았을 때 이 아이는 키가 잘 안 크고 있다고 판단합니다.

아이의 키 성장 정도를 볼 때, 과거 몇 년간의 아이 키, 몸무게 기록을 가지고 일정한 비율로 잘 자라고 있는지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만약 키 성장 항목에서 상위 70% ~ 80% 안에 들던 아이가 갑자기 평균 성장인 50% 아래가 되었다면 뭔가 키 성장에 문제가 일어나고 있다고 판단하고, 병원을 방문해서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의 키에 부모가 지속적으로 신경 써 주고 체크하는 건 아주 중요하다고 봅니다. 

 

2. 성 장 주사, 키 크는 주사는 언제 필요한가요?

 키 크는 주사, 성장 호르몬 주사를 말합니다.

만약 우리 아이가 성장 호르몬이 부족하여 키가 잘 안 크고 있는 경우라면 이 주사를 맞고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성장 호르몬 주사는 가능하면 10살이 되기 전에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늦어도 남자아이는 13세, 여자 아이는 12세 이전에 치료를 시작하기를 권장합니다.

그리고 이 호르몬 주사는 최소 2~3년 정도를 주기적으로 맞아야 하고 최소한 6개월은 맞아야 그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키를 크게 하는 이 성장 호르몬 주사는 아래 3가지 경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 성장 호르몬이 결핍된 경우
  • 터너 증후군이라는 염색체 이상이 발생한 경우
  • 만성 신부전증의 경우

 

[비용] 성장 호르몬 주사의 비용은 꽤 비싼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물론 아이의 나이와 상태에 따라 주사량과 치료 기간에 차이가 있지만, 보통 1년간 천만 원이 넘는 비용이 듭니다.

터너증후군이나 만성 신장 질환으로 진단받은 경우는 치료비의 일부가 의료보험으로 충당이 되지만, 크게 비용 부담을 줄여주시는 못합니다.

 

3. 키 크는데 가장 중요한 습관은 어떤 게 있을까요?

  • 적당한 양의 운동

운동을 통해서 우리 아이의 뼈 성장판을 자극해 주는 건 아주 중요합니다.

하루 평균 1시간 정도는 땀이 흐를 정도로 운동을 지속적으로 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운동을 통해 성장 호르몬 분비가 촉진되어 키도 잘 자라고 더불어 식사를 잘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도 합니다.

수영, 배구, 배드민턴, 탁구, 조깅, 농구, 축구 같은 운동과 몸을 쭉 늘여주는 스트레칭 체조도 도움이 많이 됩니다.

  • 숙면

숙면을 취하지 못하면 성장 호르몬의 분비가 줄어 들어서 아무래도 키 성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일정한 시간에 잠들고 하루 최소 7~8시간 정도 충분히 숙면을 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잠들기 전, 스마트 폰 사용을 줄이고 편안하게 하루를 마무리할 수 있는 습관을 들이도록 부모님들께서도 도와주세요.

  • 건강한 식습관

잘 먹어야 충분한 영양 공급을 받아서 키도 잘 자랍니다.

보통 탄수화물 50~60%, 고기 생선 등의 단백질 20~30% 정도의 비율로 배분해서 영향 섭취를 하는 것이 도움이 되고, 섬유질이 풍부한 과일과 채소를 매일 꾸준히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햄버거, 치킨, 라면 등의 인스턴트 음식은 줄여야 합니다. 칼로리는 매우 높지만 키성장에 도움이 되는 영양소는 부족하다고 합니다.

그리고 단 간식과 탄산음료의 섭취 또한 제한하는 것이 좋습니다. 단 간식을 많이 먹으면 배가 불러서 제대로 된 식사를 할 수 없게 됩니다. 당분은 아이 키 성장에 필수 적인 칼슘의 작용을 방해하여 키 성장에 나쁜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아이의 키에 대한 부모의 관심은 아주 바람직합니다. 아이가 제대로 성장하고 있는지 그 누구보다 부모가 살펴야 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전문가들도 이야기하듯이 성장 호르몬 주사가 키 성장의 만능 해결책은 아닙니다.

무엇보다 매일매일의 아이 식습관, 수면 습관, 운동 습관을 관리해 주어 아이의 건강한 성장을 도와주는 것! 이것이 부모의 역할 이라고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